더 이상 편안하게 스포츠경기나 카지노사이트 이벤트를 관 람하는 형태가 아닌 스포츠에서 나타나는 짜릿

함과 모험 을 직접 즐기고 나를 위한 스포츠 를 소비하면서 남들에 ‘ ’ 게 과시한다 정지영 박상현 원영신 따

라서 이 ( , , , 2019). 러한 그들의 스포츠소비 트렌드에 맞추기 위해서는 비교 적 최근에 나온 플렉스 마케팅

전략을 활용할 필요가 ‘ ’ 있을 것이다 플렉스 는 영어로 구부리다 또는 몸 . (flex) ‘ ’ ‘ 을 풀다 라는 원래의 뜻

이 있지만 년대 미국 힙합문화 ’ 90 에서 유래되어 요즘 젊은 층에서 과시하거나 뽐내다 라 ‘ ’ 는 의미로 쓰이

기도 한다 민학수 특히 가상현실 ( , 2020). 스포츠라 함은 차 산업혁명에 따른 최신 정보통신기술 4 과 융ㆍ

복합된 새로운 하나의 스포츠 콘텐츠이기 때문에 그들로 하여금 즐기면서 과시할 수 있는 플렉스한 시설 ‘ ’

과 장비를 구축해야 할 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세대들은 . 그 외 카지노사이트 연령층과 함께 가상현실 스포

츠시설을 찾는 경우 가 많은데 시설 이해당사자들은 이런 점을 감안하여 쉽 , 게 조작이 가능하여 누구나 즐

길 수 있는 시설 프로그램 을 추가 마련하여 앞으로의 잠재고객을 지속적으로 유인 해야 할 필요도 있을 것

이다. 연령과 더불어 인구통계학적 요인 중에서 학력 또한 유의한 수요 결정요인으로 나타났다 김종백과 최

의열 . (2016)의 연구에서는 학력이 높을수록 해양스포츠관광에 대한 수요가 있을 가능성이 크다고 내다봤

다 이러한 결 . 과는 이 연구의 결과를 간접적으로 지지해주고 있다 구. 체적으로 이 연구에서는 교육수준이

대학원 이상인 자와 비교했을 때 고졸 이하인 자는 배 전문대를 졸업했 .011 , 거나 재학 중인 자는 배 정도

가상현실 스포츠 테마 .032 파크를 재이용할 가능성이 낮게 나타났다 바꿔 말하면 . 대학원 이상인 자는 전

문대재 졸 과 비교했을 때 가상현 ( ) 실 스포츠 테마파크를 재이용할 가능성이 약 배 높고 31 , 고졸 이하와

비교하면 그 가능성이 무려 배가 넘게 90 나타난다 연령 요인과 마찬가지로 교육수준에서도 가상 . 스포츠

카지노사이트 시설이용에 있어서 소비의 양극화가 나타난 셈이 다 선행연구와 더불어 이 연구의 결과에서

나타났듯이 . 학력이 높을수록 수요가 높다는 것은 결국 카지노사이트 고학력자는 전문직에 종사하는 경우

가 많고 그로 인해 가계소득 또 한 높아 스포츠에 참여하여 카지노사이트 소비 활동을 하는 가능성이 비교

적 크다고 할 수 있다 김영숙 심미영 따라 서 현 시점에서 볼 때 가상현실 스포츠 카지노사이트 테마파크 운

영자 는 수요를 보다 확대해 유인하기 위해서는 시설상품 및 이용가격을 다양하게 개발하고 설정하여 이를

위한 적극 적인 홍보에 초점을 맞추어야 할 것이다. 가상현실 스포츠 테마파크 이용자가 인지하는 마케팅

믹스 요인 중 제품이 수요 결정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품 요인에서는 참여자의 만족도

가 . 한 단위 증가할수록 시설을 재이용할 가능성이 배 3.211 만큼 높아진다 실내ㆍ외 골프연습장 이용자들

을 대상으 . 로 연구한 김종훈 등 은 제품 가격 장소 그리고 (2007) , , , 촉진 요인이 이용자의 재방문의도에

긍정적인 영향을 미 친다고 지적하고 있다 그리고 영향요인 중에서 제품의 . 상대적인 영향력이 가장 높다

고 주장하고 있어 이 연구 의 결과를 간접적으로 뒷받침해주고 있다 이에 대한 후 . 속 연구이면서 이 연구와

직접적인 연관이 있는 스크린 골프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한 박승환과 최영수 그 (2010) 리고 이정협 등 의

연구에서도 마케팅믹스 영향요 (2012) 인 중에서 제품 요인이 재방문의도에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친다고 하

였다 이와 더불어 최근 스크린 스포츠 테마 . 파크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한 이경민 등 의 연구 (2017) 또한 재

방문의도에 대한 제품의 상대적인 영향력이 가장 높게 나타나 스포츠시설 운영에 있어서 제품의 중요성이

재차 강조되고 있다 따라서 가상현실 스포츠 테마파크 . 운영 이해당사자는 스포츠 존에 있는 시설 및 용품

을 규 칙적으로 정비하고 지속적으로 프로그램을 업그레이드 해야하며 서비스품질 향상을 위한 노력이 요

구된다 특 , . 히 시설 이용자와 공급자 간의 직접적인 관계를 요구하 , 는 이러한 분야에서는 인적 서비스 또

한 중요한 요소이 다 따라서 직원들은 신뢰 (Choi, Choi, & Kim, 2018). 할 수 있는 전문 지식 다양한 정보 및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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